[팩트인뉴스=정다운 기자]현대중공업이 잇단 대형수주에 성공함에 따라 지난 7월 멈춘 군산조선소의 재가동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신규 수주를 군산조선소에 집중 배정할 경우가 전제다.


현대重, 최근 연이은 수주 ‘낭보’…일감 배정 촉각


1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폴라리스쉬핑과 32만5000톤급 초대형 광석운반선(VLOC) 10척에 대한 수주 계약을 맺었다.


이어 현대중공업은 싱가포르 이스턴퍼시픽쉬핑과의 1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4척에 대한 추가 수주가 알려지기도 했다.


또한 지난달 초 열린 한·러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향후 유조선 15척이 한국에서 건조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이미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공약으로 밝혔으며, 노후 공공선박의 우선 발주 등 지원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지난 7월 가동을 중지한 군산조선소는 연간 6대 이상의 선박 수주 물량이 3년 간 지속될 경우 재가동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최근 잇단 수주 물량을 군산조선소에 집중 배정할 경우 재가동이 가능한 셈이다. 다만 현대중공업 본사가 소재한 울산 지역 조선소 역시 ‘차고 넘친’ 유휴인력에 자칫 지역 간 갈등으로 비화할 수 있단 우려가 나온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일감 부족을 이유로 지난 7월 1일부터 세계 최대의 130만t급 도크과 1천650t급 골리앗 크레인 등을 구비한 군산조선소 가동을 중단, 50여 곳에 달하는 협력업체가 문을 닫고 5천명 수준의 실직자도 발생했다.


울산시·현대重, “이미 장기화한 수주 절벽에 집중 배정 어려워”


결국 군산조선소 폐쇄로 지역 경제가 이 같은 직격탄을 맞으면서 재가동 여부가 수면 위로 떠오른 가운데, 이미 가동 중단을 반대해온 군산시 측은 이번 물량을 군산조선소에 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문동신 군산시장은 지난달 문 대통령에게 재가동 건의 서한을 발송한 바 있다.


반면, 울산시와 현대중공업 측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장기간 조선업 침체에 특정 지역으로의 물량 집중 배치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이다.


이들은 최근 성공한 수주 물량이 군산조선소에 집중 배정되면 가뜩이나 일감 부족 탓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경기가 더욱 위축될 수 있다는 이유로 우려했다.


실제 군산조선소가 가동이 중단되기 전 약 5000명의 근로자가 일해왔으나 현 시점 남아있는 직원은 거의 없으며, 760명 규모의 직영인력 대다수도 울산조선소로 재배치된 상태다.


이처럼 양측 주장이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현대중공업은 조선부문 유휴인력을 대상으로 순환휴직과 직무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