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임준하 기자]앞서 삼성중공업이 올해 7300억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적자 손실을 공시하고 현재 고강도 구조조정도 추진 중인 가운데, 수천억 원에 달하는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 투자에 나선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1000만 원 출자에 입주의향서…“사업 근거 충분한가?”


삼성중공업일반노동조합 등 28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사곡만지키기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8일 서울 강남역 인근 삼성 본사 앞에서 상경집회를 열고 “삼성중공업은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단 투자 철회 입장을 분명히 하고 100만 평 바다 매립에서 손을 떼라”고 촉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주)는 경남 거제 사곡만 일대 약 100만 평을 매립하고 40만 평의 산을 깎아 해양플랜트산업단지를 추진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거제시와 대기업 건설사, 실수요자조합(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및 협력업체) 등이 특수목적법인을 만들어 총 1조 8000억 원을 투자하는 민간 토목개발사업으로 알려졌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실수요자조합에 1000만 원 출자 및 5만 평 부지 입주의향서 제출을, 대우조선해양 역시 1000만 원 출자에 10만 평 입주의향서 제출을 각각 진행한 바 있다.


대책위는 “1000만 원 출자와 법적 구속력 없는 입주의향서가 해당 사업의 근거가 된 상태”라며 “이 계획대로라면 삼성과 대우는 이 산단에 4460억~8920억 원을 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사업자인 거제시와 승인권을 쥐고 있는 국토부가 이 입주의향서를 사업승인의 결정적 근거로 삼고 있다는 게 이들 주장이다. 결국 삼성중공업 스스로 투자를 철회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삼성중공업의 막대한 손실 예고와 고강도 구조조정을 이유로 산단 투자에 여력이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투자여력 없다’ 밝힌 삼성重, “입주의향서 스스로 철회해야”


대책위 관계자는 “삼성중공업은 2018년까지 7300억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적자 공시와 오는 5월 1조5000억 원 유상증자 추진, 도크 8개 중 2개 가동 중단, 전 직원 순환휴직, 협력업체 절반 정리, 전 직원의 임금 10% 삭감 등 혹독한 구조조정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5월 1일 노동절에 6명이 숨지고 25명이 중경상을 입는 사고로 강제 휴업을 해놓고, 하청업체 노동자들의 휴업수당 수십 억 원은 ‘나 몰라라’하면서 수천억 원을 신규투자 한다니 지나가는 소가 웃지 않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9월 삼성중공업 노사협상에서 사측 대표는 “산단에 투자할 여력도, 의사도 없다”고 밝혀 당시 노동자협의회는 80여 명의 대의원들에게 이를 공표한 데 이어 이들 대의원은 전 사원들에게 전파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대책위는 “그럼에도 거제시, 경남도, 국토부는 ‘공무원은 문서로 말한다’면서 ‘삼성중공업이 입주의향서를 제출한 후 철회하지 않았기 때문에 투자입장은 유효하다’고 판단, 산단 승인을 추진 중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앞서 대우조선해양이 경남 하동군 갈사만 산단에 투자했다가 승소해 약 900억 원을 돌려받게 된 사건처럼, 삼성중공업도 지방권력과 정치권의 참여 강요 등 갑질에 휘둘렸을 것을 모르는 바도 아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껌 값’ 수준인 1000만 원 출자금과 입주의향서가 해수욕장과 갯벌 100만평을 매립해 시민의 휴식처를 없애는 데 결정적 근거가 되니 실로 통탄할 일”이라고 꼬집었다.


대책위는 “신임 남준우 삼성중공업 사장은 산단에 투자할 능력도, 필요성도, 의사도 없음을 명확히 하고 출자금 1000만 원을 회수하든지 포기하고, 허울뿐인 입주의향서를 즉시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들 대책위는 요구 관철 시까지 삼성중공업의 거제해양플랜트산단 투자 반대 투쟁을 이어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