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김철우 기자]그간 업계 예상을 뒤집고 중견조선사 성동조선해양의 ‘법정관리행’이 확정됐다. STX조선해양의 경우 노조확약서 제출을 전제로 고강도 구조조정 뒤 정상화 절차를 밟게 됐다.


성동조선해양-STX조선해양 ‘두 중견조선사의 엇갈린 길’


특히 정부는 성동조선해양 여파가 예상되는 경남 통영과 현대중공업 조선소 가동중단, 한국GM 공장 폐쇄 등의 악재로 지역경제가 크게 위축된 전북 군산에 각각 긴급자금을 수혈할 방침이다.


정부는 8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채권단이 마련한 중견조선사 처리방안 및 구조조정 등에 따른 지역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성동조선해양은 지난 2010년부터 이어온 채권단 자율협약 체제를 끝내고 기업회생(법정관리) 절차에 들어간다.


8년 간 무려 3조2000억 원의 공적 자금 투입에도 끝내 경영정상화에 실패한 데다 추가자금을 투입하더라도 독자 생존은 불가능하단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그동안 언급된 방안 중 하나인 P플랜(프리패키지드 플랜·신규자금 지원을 하는 법정관리) 역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성동조선해양은 현재 2조5000억 원 이상 채무에 500억 원에 달하는 이자 지불 부담을 떠안고 있으나 사실상 상환 능력이 전무한 상태다.


수주잔량도 총 5척에 불과한 데다 특히 주력 선종인 중대형 탱커의 수주 부진이 지속돼 경쟁력이 크게 저하되는 등 이익 창출이 힘든 것으로 판명됐다. 결국 유동성 부족으로 올 2분기 부도마저 우려된 상황이다.


앞서 성동조선해양은 지난해 진행된 1차 외부 컨설팅 결과 청산가치(7000억 원)가 존속가치(2000억 원)보다 훨씬 큰 것으로 평가된 바 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산업과 금융 논리를 균형 있게 다뤄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는 새로운 카드를 꺼내들면서 2차 컨설팅 작업에 착수했으나 결국 법정관리가 확정됐다.


법정관리는 기업회생을 추진하는 절차이긴 하지만 법원이 회생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할 경우 청산 작업으로 들어가게 된다. 채권단은 법원과의 소통으로 성동조선해양에 대한 구조조정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협조할 방침이다.


STX조선해양, 노조확약서 제출 전제 ‘조건부 생존’


다만 STX조선해양의 경우 일단 ‘조건부 생존’을 약속 받았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주도 하에 고정비 감축과 자산 매각, 유동성 부담 자체 해소 등 고강도 자구 노력과 액화천연가스(LNG)·액화석유가스(LPG)선 등 고부가가치 가스선 수주 등을 중심으로 사업 재편을 추진키로 했다.


앞서 STX조선해양은 지난 2016년 5월 이미 한 차례 법정관리에 들어갔다가 지난해 7월 졸업하는 데 성공한 바 있다.


그러나 STX조선해양 측이 내달 9일까지 컨설팅 수준 이상의 자구안 및 사업재편 방안 관련 노사확약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기존 원칙대로 법정관리를 신청할 방침이다.


산은 측은 성동조선해양 법정관리에 이어 STX조선해양마저 일시에 정리될 경우 조선업 전반의 생태계 붕괴가 우려돼 신규자금 지원 없이 생존을 결정했다는 설명을 내놨다.


아울러 정부는 지역경제에 막대한 타격이 전망된 통영과 군산에 약 2400억 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정부는 해당지역 지원에 대한 기본원칙을 ▲노동자 등 직접 대상자 중심 ▲대체·보완사업 제시 ▲실속 및 실질 있는 지원 등 세 가지로 제시했다.


이에 따라 이 지역에 대한 세금과 사회보험료 체납 처분 유예와 재취업, 심리 삼당 등 통합서비스 확충 방안이 마련되는 한편, 조선업 특별고용 위기업종 연장 등에 대한 대책도 뒤따를 전망이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