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인뉴스=박길재 기자]한진해운 파산 이후 새로운 양대 국적 원양선사를 구성한 현대상선과 SM상선 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SM상선, “협력이 추가 혈세 낭비?…현대상선, 도덕적 해이”


특히 노선 협력을 둘러싼 양사 간 충돌이 자칫 대한민국 해운업 부활을 위한 중요한 기로에 선 현 시점, 임박한 정부 정책 발표에 혼선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5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SM상선은 전날 보도자료를 내어 최근 현대상선이 밝힌 ‘협력 불가 재확인’ 방침에 대해 “도덕적 해이”란 말로 대응, 강력히 비난했다.


이와 관련, SM상선은 “1조3000억 원이 넘는 혈세 투입에도 여전히 1조2000억 원의 손실을 기록한 회사가 SM상선과의 협력을 추가 혈세 낭비라 주장하는 것은 도덕적 해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현대상선은 SM상선 측이 제안한 ‘미주노선 공동운항’과 관련, ▲미국 경쟁당국의 제재 우려 ▲해외 화주 및 협력 선사 반발 등을 이유로 거절한 바 있다.


이에 대해 SM상선 측은 ▲미국 경쟁금지법 상 선사 간 협력 제한 내용이 없다는 점 ▲유례없는 빠른 경영 안정화에 따라 화주 기피 요인도 없다는 점 등 현대상선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현대상선, SM상선과의 노선 협력…거부 뒤 ‘묵묵부답’


특히 SM상선은 이달 말로 정부 발표가 임박한 ‘한국 해운 재건 5개년 계획’과 관련, 현대상선만을 지원해선 안 된다는 입장도 밝혔다.


SM상선은 “채권단 관리체제 하에 투입된 국민혈세는 결국 채권단의 안정적 채권회수가 목적”이라며 “이 같은 목적 달성을 위해 한국 해운 전반이 아닌 현대상선 살리기만을 고수한다면 이는 한국 해운 재건이란 국정과제와 전혀 달리 이용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SM상선 측 주장에 현재 현대상선 측은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논란 장기화를 의식해 경영 정상화 작업에 대한 막대한 지장 초래를 우려한 데 따른 대응 방식으로 풀이된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한국 해운업 재건에 대한 정부 밑그림이 임박한 가운데 양대 국적선사 간 충돌 양상은 분명히 좋지 못한 흐름”이라며 “두 회사 모두 국가 경쟁력 손실에 책임이 있는 만큼 보다 국가 전반 대승적 차원의 이해와 협력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