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고루 대표하는 인물들로…당 위기 해결 적극적인 분들 물색"
친윤계 포함 여부 주목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출된 주호영 의원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출된 주호영 의원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팩트인뉴스=박숙자 기자]  9일 닻을 올린 국민의힘 주호영호(號)의 면면에도 관심이 쏠린다. 특히 친윤(친윤석열)계가 임시 지도부인 비대위에 얼마나 포함될지가 관건으로 보인다. 

이번 비대위가 새 지도부를 뽑는 시기와 룰을 사실상 결정하는 등 차기 지도체제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작지 않은 만큼, 당내에선 비대위원 구성을 놓고 전당대회 주자·계파별 눈치싸움도 치열할 전망이다.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비대위 구성을 위해 곧바로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인 오는 17일 이전에 비대위를 공식 출범시켜 집권여당의 안정부터 꾀한다는 취지다.

주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비대위원 인선과 관련해 "가급적 빨리하겠다. 외부위원들의 경우 검증 과정도 필요하다"며 "빠르면 주말, 늦어도 다음주 초쯤 되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출범하는 비대위의 성격에 대해선 "관리형과 혁신형이 혼합된 상태라고 생각한다"며 "혁신과 변화를 꾀함과 동시에 전당대회도 관리해야 해서 '혁신형 관리 비대위'라고 명명하고 싶다"고 규정했다. 

비대위원 인선이 마무리되면, 상임전국위원회를 거쳐 비대위원 임명안이 의결된 뒤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수 있다. 비대위 구성에선 위원 간 계파 안배가 관전 포인트다. 

특히 주 위원장이 이날 간담회에서 인위적 계파 안배론에 선을 긋는 동시에 '윤핵관 2선 후퇴론' 질문에 "상황이 이렇게 어려운데 책임이 있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비대위에 참여하기 어려운 것 아닌가"라고 언급, 주목된다. 

이준석 대표와 친윤그룹 간 당내 갈등이 촉발한 비대위인 만큼 비대위원 구성을 놓고도 친윤계와 비윤(비윤석열)계 사이에 잡음이 나올 가능성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주 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위원 구성은 아직이다. (당내 의견들을) 골고루 대표할 수 있어야 하고, 당의 위기 해결에 적극적일 수 있는 분들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오후 간담회에선 관련 질문이 나오자 "계파 안배가 논의되고 있다는 것은 금시초문"이라며 "비대위 성격에 맞는 혁신과 안정, 전당대회 관리 등의 일을 잘하실 분들 중심으로 모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내에선 비대위가 친윤계를 중심으로 구성될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일각에선 이 대표와 함께 자동 해임된 김용태 최고위원을 비대위원으로 영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저작권자 © 팩트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